팻머스 홀리키즈 에꼬클럽 애스크미 팻머스몰

다중지능이란? 다중지능을 소개합니다.

언어지능
언어지능이 높은 사람은 말이나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합니다. 기능적인 언어 구사가 가능하고, 언어적 기억력도 뛰어납니다. 말하기를 즐기고 질문을 자주 하는 특징이 있으며 어휘력이 풍부해 외국어 구사 능력이 높은 편입니다.
책 읽기와 글쓰기도 즐겨 합니다.

시인, 소설가, 정치가, 변호사, 방송인 등이 될 소질이 있습니다.

대표적 인물 :
셰익스피어, T.S.엘리엇, 처칠, 서정주, 박경리, 손석희 등

개인내적지능
개인내적지능은 자신을 느끼고 자기 감정의 종류를 구별해 내는 지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좋고 싫음이 분명하고, 감정 전달에 능숙하며 스스로의 강점과 약점을 명확하게 인식합니다.

작가, 종교인, 예술가, 심리학자 등이 지닌 지능입니다.

대표적 인물 :
소크라테스, 버지니아 울프, 지그문트 프로이트 등

대인관계지능
대인관계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타인의 기분을 잘 이해하고, 상황에 적절하게 반응할 줄 압니다. 리더십이 강해 사람들의 협동을 이끌어 문제를 해결하고, 중개인이나 상담가 역할을 자주 합니다.

정치가, 종교 지도자, 교사, 사업가, 개그맨 등에게 나타나는 지능입니다.

대표적 인물 :
에이브러햄 링컨, 마하트마 간디, 김구, 유재석 등

자연이해지능
자연이해지능이 높은 사람은 동식물에 관심이 많아 그들의 습성과 기능, 작용 등에 깊은 관심과 관찰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연적인 환경을 좋아하고, 생명을 키워 관리하는 데도 열정을 갖고 있습니다. 자연관련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발휘하는 데 능력을 나타냅니다.

동・식물학자, 과학자, 수의사, 천문학자, 생명공학자 등이 지닌 지능입니다.

대표적 인물 :
장 앙리 파브르, 윤무부, 최재천 등

신체운동지능
신체운동지능이 높은 사람은 춤, 운동, 연기 등을 쉽게 익히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신체 활동에 쉽게 몰입하고,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데 뛰어난 재능을 보이기도 하지요. 좋은 균형 감각과 몸의 표현력 또한 뛰어납니다.

스포츠 선수, 무용가, 배우, 경찰, 경호원에게 보이는 지능입니다.

대표적 인물 :
우사인 볼트, 데이비드 베컴, 김연아, 마사 그레이엄, 강수진 등

논리수학지능
논리수학지능에 뛰어난 사람은 수학이나 사회 현상 등과 관련해 논리적인 추론이나 규칙 등을 발견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숫자를 익숙하게 다루어 사물의 작용과 원리에 관심이 많고, 분류와 분석에 능한 것도 두드러지는 특징입니다.

회계사, 의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투자 분석가 등이 보이는 지능입니다.

대표적 인물 :
알버트 아인슈타인, 갈릴레오 갈릴레이, 장영실 등

공간지능
공간지능은 도형, 지도, 설계 등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즐겨 하는 사람들에게 보여 지는 지능입니다. 물건을 보기 좋게 배치하거나 새로운 물건을 뚝딱 만들기도 합니다. 시각적인 묘사와 분해를 좋아해 낙서나 지도 해석 등의 취미를 가지기도 합니다.

건축가, 화가, 파일럿, 탐험가, 영화감독 등이 될 소질이 있습니다.

대표적 인물 :
레오나르도 다 빈치, 파블로 피카소, 백남준, 엄홍길 등

음악지능
음악지능이 높은 사람은 음과 박자를 쉽게 느끼고 다룰 줄 알아 노래 부르기나 새로운 곡을 창작하는 데 능력을 발휘합니다. 소리의 구별이 뛰어나고 음에 대한 감각도 좋아 박자의 변화나 소리의 패턴을 잘 기억합니다.

악기 연주가, 성악가, 작곡가 등에게 필요한 기본 지능입니다.

대표적 인물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루트비히 판 베토벤,
조수미, 장한나, 조성진 등

영성지능
실존지능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영성지능은 인간의 존재 이유와 참 행복의 의미, 삶의 근원적 가치를 추구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높은 윤리의식으로 정의와 정직함을 추구하며, 가치 있는 일을 할 때 더 큰 기쁨을 느낍니다. 특히 죽음과 삶, 절대자, 신에 대하여 의식하고 더 알고자 하는 자세를 보입니다.
이들은 정서적으로 안정적이고, 심리적인 스트레스나 위험에 대한 대처능력도 탁월해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강하게 성장하며 탈선 행동의 수준도 매우 적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영성지능은 모든 지능의 토대가 되는 인간 고유의 지능으로서 영성지능이 계발되면 다른 지능들이 동반 향상되며 이 지능이 높은 학생들이 탁월한 학업성취를 보인다는 결과가 보고된 바 있습니다.